본문 바로가기

FIFO Life

#0056. 스카폴드 컴포넌트s (scaffold Components) ATFAC Vol.01

스카폴드 컴포넌트들을 뭐라고 부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일을 처음 하면 제일 헷갈리고 뭐라는지 전혀 못알아 들어서 고생하는게 바로 이부분 입니다.

티켓따며 교육 받을때 들었던 말과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나인티 (각도의 90도) / 더블


2. 스위블


3. 레더훅 ( 사다리 고정용 커플러 )


4. 베이스컵 / 베이스컬라 ( 스탠드를 올릴때 가장 아래쪽에 위치하며 잭에 물려 사용합니다.)  


5. 레쟈/ 레져/ ( 다양한 사이즈가 있으며 사이즈는 다르더라도 생김새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6. 브레이스 ( 스카폴드 구조물을 고정할때 사용합니다. .뒷부분이 핵까닥 하고 잘 제껴집니다. 사이즈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7. 보드 ( 스틸보드라는 말도 있지만 대부분 보드라고 하면 이걸 말합니다. 사이즈는 다양하지만 생김새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8.  인필 ( In Fill : 대충 빈곳을 떼운다는 말 같습니다. 위에 나온 보드를 설치 하다보면 보드로 맞추기는 애매하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틈새 갭이 너무 클때 사용합니다. 사이즈는 달라도 생김새는 저렇게 생겼습니다 )


9. 우든 모드 혹은 팀버보드 ( 우든 / 팀버 보드  그냥 보드 의 차이는 당연히 재질에서 나옵니다 나무 보드 사이즈는 다양하지만 생김새는 ... 아시져? )


10.  킥커 (스카폴드 구조물 아래쪽에 주로 설치되며 피치못하게 발로 차서 툴이나 커플러 기타 등등이 바닥에 떨어질수 있는 사고를 방지해줍니다. 사이즈는 다양하고 생김새는 저렇게 생겼습니다. )  


11. 베이스 /베이스 플래이트 (핸드레일을 만들때 맨 아래쪽에 두어서 고정을 하곤합니다 기본 튜브 - 쇠파이프 아래쪽에 주로 둡니다 )


12. 니플 ( 튜브/쇠파이프 혹은 스탠드에 고정해서 레져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13. 핑거 (킥커를 고정하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14. 휠 ( 모바일 스카폴드 제작시 사용됩니다,. )

15. 잭 ( 이름이 왜 잭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스카폴드 구조물을 세울때 스탠드를 올릴때 사용합니다.)

16. 스위블 잭 ( 기존의 잭에서 180도 정도 구부릴수 있습니다 주로 슈트같은 곳에서 지지하는 스카폴드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17. 동키딕 ( 당나귀 XX, 이거 못알아 들어서 놀림당한거 생각하면 진짜 ㅎㅎ 왜 이름이 이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18. 튜브 ( 일명 : 쇠파이프 ) - ( 규격은 300mm 부터 30cm 씩 올라갑니다 300 다음 600, 900,1200 이렇게 올라갑니다.)


19. 레더 (사다리) 입니다 찾는 사다리를 쉽게 찾는 공식이 있습니다.
찾는 사다리의 Mung 갯수 X 300mm + 300mm 입니다 여기서 Mung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갈때 밟고 올라가는 부분을 말합니다.
ex. 3.6m 사다리 = (3600 - 300) / 300 = 11 즉 11 mung 11개의 발판이 있는걸 찾으면 됩니다.
4.8m 사다리 = (4800-300) / 300 = 15 mung 15개의 발판이 있는걸 찾으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확대해보면 좀더 잘 나옵니다.  


20. 조이너 /튜브 2개를 연결할때 사용합니다. 위에껀 안에넣어서 아래껀 바깥에 끼워서 주로 핸드레일을 만들때 많이 사용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추가로 또 올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FIFO 입성 그리고 돈 잘벌어 꼭 성공 하길빕니다